YP 조사개요

 

고용통계조사팀은 청년, 대졸, 고졸, 고령화 및 노동 등 다양한 패널자료를 구축하여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고용시장 변동 추이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고용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정책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년패널조사(YP)

우리나라의 청년층을 대표하는 패널표본을 대상으로 1년 1회 학교생활, 직장경험, 직업관 및 앞으로의 진로, 직업교육훈련, 구직활동, 가계배경 등에 관하여 추적조사하는 종단면조사입니다.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

매년 새롭게 졸업하는 전문대 및 대학교(교육대 포함)졸업생들의 노동시장 진입 과정 등을 조사하는 대졸자 코호트조사입니다.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급속한 고령화 진행에 따라 고령자의 노동공급 및 은퇴, 소득 소비행태, 건강 및 사회보장제도 수혜 등에 관하여 격년으로 추적조사하는 종단면조사입니다.

 

고령화고용패널조사(KLoEE)

중고령자 고용정책 수립 지원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주된 일자리 퇴직이 본격화되는 2차 베이비붐 세대(1964~1976년생)를 중심으로 고용 및 노동시장 특성 등에 관하여 추적조사하는 종단면조사입니다.

 

고용패널학술대회

청년패널조사(YP),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고령화고용패널조사(KLoEE) 등의 자료를 활용한 논문을 공모, 채택된 논문 등을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본 심포지엄은 2002년 이후 매년 개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