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P 조사개요

 

표본추출

조사 모집단으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DB’를 사용하였고, 조사시점 이전년도의 졸업생 자료를 기준으로 학교별 무작위로 추출한 30%의 표본을 교육개발원으로 부터 제공 받아, 학과 소분류별로 층화추출하여, 최종적으로 5개 권역, 성별, 학교유형별 통계가 유의하도록 표본을 추출하였다.

 

조사 대상

조사 이전년도에 2~3년제 대학, 4년제 대학, 교육대학을 졸업한 대졸자 18,000명으로 졸업자 중 외국인 유학생은 제외하였으며, 조사기간 동안 해외취업, 해외유학, 군입대 등의 이유로 응답이 불가능한 경우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조사 기준일

2007GOMS 이후 조사 기준일은 매년 9월 1일로 동일하였고, 실사기간은 매년 9월~11월이나, 11월 응답자도 조사 기준일을 기준으로 회고하여 응답하였다.

 

조사 방법

표본 설계에 의해 추출된 표본 명부에 대해 사전에 조사 참여를 확인하며(컴퓨터를 이용한 전화면접방법, 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 사전 접촉시 조사에 협조 의사를 밝힌 대상자에 대해서 대인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중치

조사된 표본을 5개 권역별, 성별, 학교유형별, 전공계열별 교차 셀을 구성하여 목표 모집단의 셀별 인원과 일치하도록 가중치를 산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