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P 조사개요

 

청년실업은 지속된 경기위축 뿐만 아니라 경력 중시형 노동시장 변화, 교육-노동시장간 괴리에 의한 인력수급의 양적·질적 불일치, 이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 수요·공급자간의 노동시장 정보 교류의 미활성화 등 많은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개개인의 문제가 아닌 정부차원의 다양한 정책 시도를 통한 해결이 강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현장성 강화, 진로 및 직업지도의 내실화 등 공급측면의 구조적 개선이 급선무이고, 이를 통한 유망한 취업시장의 정보제공 및 인력수급 미스매치 부분을 완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차적인 수행과제로 청년들의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school to work transition) 및 이동과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 바로 청년패널조사(Youth Panel)이다.

 

청년패널조사(Youth Panel)는 청년층의 학교생활, 사회·경제활동, 가계배경 등을 반영하는 기초 자료를 수집하여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고용정책의 수립 및 관련 연구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2001년 예비조사를 시작으로 1차 프로젝트(YP2001) 는 2006년까지 6차례에 걸쳐 조사가 이루어졌다. 기존패널의 연령 증가에 따른 저연령대 청년 통계를 보완하고, 현 청년노동시장 및 학교생활의 대표통계를 제공하고자 2007년을 기점으로 새롭게 만15~29세 청년을 표본으로 구성하여 2차 프로젝트(YP2007)를 구축하였으며 현재 계속 추적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청년패널자료가 장기간에 걸쳐 구축될 경우 청년층의 학교에서 직업으로 이행과정 및 노동시장 경로(career path)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청년층과 관련된 여러 측면의 현황 파악은 물론 교육·훈련·고용안정을 위한 정책자료와 관련 연구자료로서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패널조사는 고용노동부의 인력수급전망 인프라구축방안의 과제로 고용보험 연구사업비에서 예산지원을 받고 있으며, 통계청의 공식승인을 받아 수행되고 있다(통계청 승인번호:32705).

 

[연구진]

책임 연구원 황광훈 ( 043-870-8249 , hunzzang96@keis.or.kr ) 연구원 조민수 ( 043-870-8254 , chominsoo@keis.or.kr )